QOOZA 

제주 동자석 캐릭터 쿰자 개발

'쿰자(Qoomza)'는 제주도 동자석을 모티브로 하여 개발된 캐릭터의 이름입니다. 

제주도 동자석은 무덤가에 세워진 꼬마석상으로, 죽은자의 넋을 위로하고 영혼을 보필하는 역할을 맡고 있는데요.

이러한 동자석은 가슴앞에 두 손으로 '지물'이라고 불리우는 다양한 물건(부채, 칼, 주걱 등)을 쥐고 있는데, 이 지물을 통해 동자석의 역할이 결정되게 되는 것이지요. 

초기에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전통등 디자인 공방 '반딧불공작소'를 대표하는 반딧불이 캐릭터를 만들고자 하였지만 여러가지 시행착오 끝에 제주도 동자석으로 눈을 돌려, '동자씨'라는 초기 디자인에서 더욱 발전시켜 '쿰자'가 탄생하게 된 것이지요. 


아래는 쿰자의 그림일기 입니다.

너무 귀엽지 않나요 ? 이렇게 여러가지 컨텐츠를 만들어서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삼도이동내에서 쿰자!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정도로 인기가 많은 캐릭터로 자리잡았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동자석 캐릭터 '쿰자'는 다양한 아트토이로 개발되었습니다. 

특히 쿰자 캐릭터는 아이들의 두뇌발달에 탁월한 페이퍼토이와 세라믹토이로 만들어져서 다양한 모습으로 사랑받고 있어요.

이렇게 순차적으로 쿰자 캐릭터상품이 만들어짐에 따라, 저는 많은 분들과 만나서 함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아트샵을 계획하여 '쿰자살롱'이 탄생하였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